휘문고등학교

 

'인성과 지성이 조화된 큰사람 육성' 휘문고등학교입니다.

특색교육이미지01

지성, 감성, 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

창의적 체험활동

  •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습과 다채로운 교육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 함양
  • 지식의 실천을 통해 사고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체험활동
  • 학년 별 3~4그룹으로 나누어 교사가 반을 이동하는 주제별 강의

소모임 탐구활동

  • 소수의 학생들이 탐구 활동적 성격으로 모인 학생중심의 서브 동아리
  • 엄정한 중간심사를 통해 결과보다는 탐구의 과정과 절차를 강조
  • 교과적 용합 교육의 일환으로 소주제에 대해 자기주도적인 실험과 탐구를 촉진

아트콘테스트

  • 음악, 미술, 영상,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별 창작을 통한 잠재력과 수월성 계발
  • 지원자와 지도교사와의 사제동행을 통한 지성과 인성 함양
  • 기성작품 및 기성곡의 출품이 제한된 순수 창작품의 등용문

희중문학상

  • 메말라 가는 감성과 창의성을 일깨우는 작은 불씨
  • 전통의 창조적 계승과 학생들의 문학적 창작열 고취
  • 글쓰기를 통한 자신과 사회와 우주에 관한 탐색 과정

테마특강 Q시행

  • 인문/사회/과학/예술 분야,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하는 초청 강연
  •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·가능성·꿈을 발현할 수 있는 교육 여건 마련
  • 사전 과제물과 질의-응답 중심의 강연을 통한 주체적인 탐구심 확립

특색교육이미지02

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

사제동행 책읽기

  • 사람이 책을, 책이 사람을 만든다는 전제에서 출발
  • 고전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고 신간을 통해 지식을 공유
  • 정보, 지식, 지혜를 서로 나누는 과정에서 사람 대 사람의 관계를 고찰

유기적인 학교생활

  • 핵심 개념과 원리를 터득하는 질문이 있는 정규수업
  • 교과 뿐 아니라 학생 적성과 특기를 계발하고 심화하는 실명제 방과후학교
  • 학생 스스로 배움(학)과 익힘(습)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야간자율학습

직접 소통하며 함께 걷는 학교 공동체

  • 공존과 상생에 기초한 우정이 있는 학습 공간 구축
  • 어울림과 아우름을 통해 학생, 학부모, 교사가 서로 1:1로 소통하는 배움터 조성
  •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쌍방향 피드백을 통한 학교교육행정 지원 강화

진로, 진학 특성화 교육

  • 휘문만의 축적된 정보와 노하우를 통한 내실 있는 진학 상담
  • 조기 인생 설계와 관리를 위한 장기적 관점에서의 체계적 진로교육 실시
  • 학생 각자의 적성과 재능에 걸맞은 진로·진학교육을 통해 학생이 행복한 교육 정착

교사 전문성 신장

  • 아우름(연구)수업, 신임교사 어울림(멘토링) 제도 운영, 학교컨설팅 장학과 연계
  •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업 공개(신임교사 및 관심교사가 학부모와 함께 수업 참관)
  • 자율적 교사 수업 연구 동아리 조직,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워크숍, 전문가 초청 연수 등

특색교육이미지03

학생, 학부모, 시민의 참여교육

학생참여

  • 연대와 배려의 가치를 스스로 실천하는 다양한 학생 자치 캠페인 문화 정립
  • 학생들의 요구와 건의사항을 하의상달하는 학생회 대의원회의
  • 적극적이면서도 겸손한 태도로 학교 교육 전반에 참여하는 능동적인 학생

학부모 참여

  • 식자재 직접 검수를 통한 자녀의 안전과 건강 확보
  • 상호 신뢰를 축적하고 학사를 이해하는 정기고사 감독과 자율학습 지도
  • 학부모 · 학생 대상의 특색 수업과 특강 진행

시민 참여

  • 지역 명사 초청 강연을 통한 꿈과 비전, 희망과 행복의 씨앗 뿌리기
  • 영향력 있는 교우들의 졸업식 마지막 수업을 통한 장기적인 인생 설계
  • 졸업생과의 만남을 통한 다양한 사회 분야에 대한 실전적 조언과 경험의 장